CHEESE A LOT CHEESE A LOT CHEESE A LOT
cheesealot@naver.com All About Cheese

색상별 치즈

1. 하얀색 치즈

흰색을 띠는 치즈는 주로 프랑스 치즈다. 대표적으로는 브리와 까망베르가 있다. 브리 치즈의 주 생산지는 파리 동쪽에 위치한 브리 지방이다. 얇은 두께의 원통형이며, 흰색 곰팡이가 표면에 덮여 있다. 숙성 초기에는 온화하고 향기로운 맛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숙성이 진행될 수록 브리만의 얼얼한 맛을 갖게 된다. 전통적인 브리는 무게가 2.5~3kg까지 나가기 때문에 작게 잘라져 판매된다. 프랑스에서 주로 소비되는 브리는 믈룅 브리다. 풍미가 강하고 감칠맛과 짠맛을 느낄 수 있다. 치즈에 붉은색 마크의 린드가 형성되어 있으면 좋은 믈룅 브리라는 의미다. 이와 같은 방식으로 생산되는 브리는 연간 6천 톤 규모에 불과하다.

Brie Cheese

Camembert Cheese

2. 푸른 정맥 치즈

프랑스의 로크포르와 이탈리아의 고르곤졸라가 유명하다. 이들은 비교적 연한 치즈의 내부에 푸른색이나 초록색의 줄무늬가 있는 게 특징이다. 숙성 중인 치즈 내부에 바늘로 구멍을 찔러주는 데, 이 안으로 푸른곰팡이가 자리하면서 줄무늬 모양을 띠게 된다. 이 모양이 정맥과 비슷하다 하여 푸른 정맥 치즈라고도 부른다.

로크포르는 풍미와 맛이 매우 강하고, 때로는 매운맛이 나기도 한다. 고르곤졸라는 단맛이 나는 돌체와 얼얼한 느낌을 주는 피칸테로 나뉘어진다. 돌체는 담청색의 줄무늬를 가지고 있으며, 피칸테는 푸른색 줄무늬를 가지고 있다.

Roquefort Cheese

Gorgonzola Cheese

3. 갈색 치즈

노르웨이의 부르노스트 치즈가 대표적이다. 갈색치즈는 유청으로 제조되는데 영양학적 가치가 높은 식품원료로 평가받고 있다. 노르웨이 사람들은 부르노스트를 연간 1인당 3.5kg을 소비한다. 노르웨이의 민족 음식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부르노스트의 종류에는 우유와 우유크림에 산양유를 첨가한 굳부란스달소스트(Gudbrandsdalsost: 스키의 여왕)가 유명하다. 이 치즈는 제조 즉시 먹을 수 있으며 부드럽고 달다.

Brunost Cheese